Monday, November 9, 2020

'신주단지' 화이자 백신…영하 70도서 겨우 5일만 보관가능 - 미주 중앙일보

superselebbanget.blogspot.com

화이자-바이오엔테크가 개발 중인 백신후보


글로벌 시장이 들떴다. 9일(현지시간) 화이자와 바이오엔테크가 개발 중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후보가 "효과가 크다"는 소식에 뉴욕 증시의 다우지수가 2.95% 뛰었다.

반면, 코로나 사태에 강세를 보인 빅테크의 시장인 나스닥은 1.5% 정도 떨어졌다. 안전자산의 상징인 금값은 떨어지고, 원유 가격은 치솟았다. 화이자-바이오엔테크의 후보 물질이 백신이 되면, 경제가 되살아나고 원유 수요가 회복할 것이란 기대감에서다.

백신이 "가장 확실한 경기부양"
증시는 인간이 발명한 가격반영 장치 가운데 가장 빠른 곳이다. 화이자-바이오엔테크 후보물질이 일단 “효과가 있다”는 소식을 이날 빛과 같은 속도로 자산 가격에 반영한 것이다.

그럴만 했다. 영국 영란은행(BOE)의 앤디 할데인 수석 이코노미스트처럼 신중한 인물도 백신 개발 소식을 ‘게임 체인저’라고 부르고 나설 정도였다.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할데인은 “실제 개발된 백신이 개인과 기업의 전망을 순식간에 바꿔놓을 수 있다”고 말했다.

후보물질이 실제로 백신으로 개발된다면, 가장 강력한 경기부양일 수 있다. 코로나 사태가 낳은 경기침체는 전형적인 ‘경제외적인 충격에서 비롯된 위기’다. 근본원인이 불균형 등 경제 내부의 것이 아니다. 경제와 금융 대책의 효과가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제약회사별 백신후보 시험 단계(11월9일 현재)


효과의 의미는?
화이자-바이오엔테크 후보물질을 놓고 시장이 환호하고 있는 사이 바이오 전문가들은 화이자-바이오엔테크가 내놓은 데이터를 찬찬히 들여다보고 있다.

블룸버그인텔리전스(BI) 샘 파젤리바이오애널리스트는 이날 보고서에서 화이자-바이오엔테크 시험의 “사례 숫자를 주목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화이자-바이오엔테크는 모두 4만3538명의 참여자 가운데 감염자 94건의 사례를 바탕으로 “효과가 있었다”고 발표했다.

애초 기대한 효과는 60~70% 수준이었다. 그런데 효과가 90% 이상이었다는 게 화이자-바이오엔테크 쪽의 설명이다. 단순 수치만 보면 효과가 상당한 수준이다.

이제 효과는 됐고, 안전성은?
톰슨로이터 등은 “화이자-바이오엔테크 시험 소식을 전해 들은 외부 전문가들도 ‘놀랍다’고 반응하면서도 ‘효과의 질’과 ‘안전성’을 주목하기 시작했다”고 전했다.

실제 화이자-바이오엔테크 중간결과에는 코로나에 취약한 노인층에 얼마나 효과가 있었는지, 후보 물질이 감염증이 중증으로 발전하는 것을 얼마나 막았는지, 부작용 등 안전성 등을 가늠해볼 수 있는 데이터는 없다.

생산과 운송의 경제성도 문제
안전성 말고도 전문가들이 주시하는 대목이 바로 개발된 백신의 생산-보관-운송에 필요한 조건이다.

코로나 백신 후보의 보관 온도와 다른 바이러스 백신 비교


BI의 파젤리는 이날 보고서에서 “화이자-바이오엔테크 후보는 보관·운송하는 데 영하 70도(섭씨) 정도를 유지해야 한다”며 “또 모더나의 후보물질은 영하 20도를 유지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게다가 “화이자-바이오엔테크 후보물질은 마이너스 70도에서 5일 정도, 모더나는 영하 20도에서 7일 정도 보관할 수 있다”고 파젤리는 설명했다. 신주단지 모시듯 해야 한다는 얘기다. 영하 20도나 70도에서 5~7일 정도 보관할 수 있는 백신이 대량 생산-폭넓은 보급이 가능할지도 따져봐야 한다.

코로나 바이러스는 변신 중
현재 미국과 유럽을 맹공격하고 있는 코로나 바이러스는 ‘D614G형’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미국과 유럽에서 확산 중인 D614G형 코로나 바이러스

D614G형은 전염력이 상당히 강하다. 더욱이 톰슨로이터 등에 따르면 화이자-바이오엔테크와 모더나가 개발 중인 백신후보에 기민하게 대응한다. 변신 때문에 백신이 무력화할 수 있다는 얘기다.

물론 아스트라제네카 후보물질 등이 D614G형에 비교적 효과가 있기는 하다. 하지만 바이러스는 무한 변신이 가능하다.

강남규 기자 dismal@joongang.co.kr

Let's block ads! (Why?)




November 09, 2020 at 02:19PM
https://ift.tt/3kdmris

'신주단지' 화이자 백신…영하 70도서 겨우 5일만 보관가능 - 미주 중앙일보

https://ift.tt/3cV6QjJ
Share:

Related Posts:

0 Comments:

Post a Comment